1. 관계대명사의 주격

(1) 주격 who

  1. 여기서 who는 관계대명사로서 who가 이끄는 절 속에서는 주격 대명사 He의 구실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가 자신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속에서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 이를 주격 관계대명사라 한다.
  2. 관계대명사절 who came here yesterday이 수식하는 선행사 the boy는 사람이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3.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다.

(2) 주격 which

  1. 여기서 which는 관계대명사로서 which가 이끄는 절 속에서는 주격 대명사 It의 구실도 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 쓰인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다.
  2. 관계대명사절 which is very interesting이 수식하는 선행사는 a book이다.
  3.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이나 사물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다. 

 

  2. 관계대명사의 목적격

 (1) 목적격 whom

  1. 여기서 whom은 목적격 him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om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m I met yesterday 속에서는 met의 목적어 구실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가 자신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속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 이를 목적격 관계대명사라 한다. 
  2. 관계대명사절 whom I met yesterday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boy이다. 
  3. 관계대명사 whom은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이다. 

보충 학습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다.

  1. 여기서 the lady와 her는 동일인이고, her는 with의 목적어이다.
  2. her를 관계대명사 whom으로 바꾸어 한 문장으로 만들면 whom은 with의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된다.
  3. 이 경우 전치사 with는 관계대명사 whom 앞이나 관계대명사절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2): 목적격 which

  1. 여기서 which은 목적격 it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ich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ich I read yesterday 속에서는 read의 목적어 구실을 하고 있다. 
  2. 관계대명사절 which I read yesterday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book이다. 
  3. 관계대명사 which는 사물이나 동물을 선행사로 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이다. 

보충 학습 : which는 동사의 목적어가 될 뿐 아니라 전치사의 목적어로도 쓰인다.

  1. 여기서 the house와 it는 동일한 것이고, it은 in의 목적어이다.
  2. it을 관계대명사 which로 바꾸어 한 문장으로 만들면 which는 in의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된다. 
  3. 이 경우 전치사 in은 관계대명사 which 앞이나 관계대명사절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3. 관계대명사의 소유격

(1) 소유격 whose

  1. 여기서 whose는 who의 소유격 관계대명사이다. 따라서 whose office와 같이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뒤따르게 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2. whose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se office is near my house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doctor이다.
  3. 관계대명사 whose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서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한다.

(2) 소유격 whose / of which

  1. 여기서 whose는 which의 소유격 관계대명사이다. 따라서 whose cover와 같이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뒤따르게 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2. whose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se cover is red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a book이다.
  3. 관계대명사 whose는 사람 뿐 아니라 사물과 동물을 선행사로 하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서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한다.

보충 학습 : 선행사가 사물인 경우에는 whose 대신에 of which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무생물의 소유격을 of를 이용해 나타내는 형태와 같은 것이다.

4. 관계대명사 that를 사용하는 경우

(1) 사람과 동물 두 가지가 선행사인 경우:

(2) all, every, some, any, no 등이 선행사인 경우:

(3) the only, the very, the same 등이 선행사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4) 선행사가 형용사의 최상급이나 서수로 수식을 받는 경우:

(5) 의문사 who가 선행사일 경우:

5.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1. 여기서 what은 the thing과 it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은 show의 직접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2.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에서 what은 선행사는 the thing을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3. what은「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서 what은 the thing(s) which, that which의 뜻을 갖는다. 
  4. 다른 관계대명사가 형용사절을 이끄는데 반해, what은 명사절을 이끌게 된다. 따라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은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

6. 관계대명사 as의 용법

선행사에 such, the same, as등이 있을 때, 뒤의 as는 관계대명사로 본다.

* Choose such friends as will benefit you. (will의 주어; 주격)

* I have the same trouble as you have. (have의 목적어; 목적격)

* As many men as came were caught. (온 사람은 다 붙잡혔다; 주격)

* He is absent, as is often the case. (as의 선행사는 He is absent(절))

* He is American, as I knew from his accent. (그의 말투로 안 일이지만 그는 미국인 이었다.)

* As was the custom with him, he went out for a walk after supper.

(여느때처럼 식사 후에 산책 나갔다.)

♣He was sleeping as she was speaking. (접속사: 시간)

I like her as one of my friends. (전치사: ∼로서)

7. 관계대명사 but 과 than의 용법

(1) But : but은 그 자체에 부정의 뜻이 있어 who∼ not, that∼ not, which ∼not등의 구문으로 바꿀 수 있다.

① 등위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 Summer is hot, but winter is cold.

* He is a hard-working but not very intelligent boy.

② 부사로 쓰이는 경우.

* He is but a child. (그는 단지 어린애에 지나지 않는다.)

* It is but a question of money. (그것은 단지 돈에 관한 문제이다.)

◇ 부사로 쓰이면 단지, 오로지, 불과(only)의 뜻으로 쓰이며,But을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한다.

③ 전치사로 쓰이는 경우.

* All but him were drowned. (그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익사했다.)

* Nobody but me attended the meeting.

(나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그 모임에 참석하지 않았다.)

◇ but이 전치사로 쓰이면 except, save의 뜻으로 쓰이며, but을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는다. (but + 목적격 형태로 쓸 것.)

④ 종속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 No one is so old but he may learn. = No one is so old that he may not learn.

◇ 종속 접속사로 쓰이면 that ∼ not의 뜻으로 쓰이며,but이하의 문장은 완전한 문장이 된다.

⑤ 관계 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선행사에 부정어인 not, no 등이 있는 경우, but속에 not의 뜻 포함

*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that has not some exceptions.

(2)than: than도 뒤에 명사, 대명사가 생략되어 관계대명사처럼 쓰인다.

◇선행사에 more가 있는 문장에서 주격 또는 목적격으로

* There are more books than are needed.

* Her service has been more valuable than was supposed.

* She always has more money than she needs.

(비교급 more 때문에 than이 왔고 타동사 needs의 목적격이 되어 앞으로 나온것임

8. 복합관계대명사와 복합관계형용사의 용법

(1)복합관계대명사

복합관계대명사란 "관계사(that제외) + ever" 의 형태로 선행사를 포함하여 선행사의 역할과 관계대명사 역할을 동시에 한다.

 

①명사적 용법 : 주어와 목적어로 쓰인다. 명사절을 유도한다.

* Give it to whoever wants it. (= anyone who; wants의 주어)

* Give it to whomever you like. (= anyone whom; like의 목적어)

* Choose whichever you like. (= anything that)

* I will give you whatever you need. (= anything that)

②형용사적 용법: whichever와 whatever만이 쓰인다.

* You may read whatever book you like.(= any book that)

* Take whichever book you like. (= any of the books that)

* Whosever horse comes in first wins the prize. (= anyone whose)

◇ whosever는 거의 쓰이지 않고 anyone whose가 쓰인다.

②부사적 용법: 양보의 부사절을 이끈다.

* Whoever may come, he will be welcome. (= No matter who)

* Whatever you may do, do it well. (= No matter what)

* Whichever you choose, you will be pleased. (= No matter which)

◇오늘의 영어에서는 may를 안 쓰고 직설법을 쓰는 경우가 많다.

◇Whatever는 부정문, 의문문에서 강조어로 쓰인다.

* There can be no doubt whatever about it.

* Is there any chance whatever? (조금이라도 가망이 있습니까?)

 

(2) 복합관계형용사 

* He spoke to me in french, which language I could not understand.

 ->관계대명사로서의 which가 명사 language를 수식한다.

* I gave them what money I had.

->what은 money를 수식하는 동시에 I had를 형용사절로 money에 연결시킨다.

= I gave them all the money that I had. (what = all the....that)

* I will approve whichever(or whatever) course you decide on.(복합관계형용사)  

 

9. 관계대명사의 생략

(1) 타동사 or 전치사의 목적

* He has no friend (whom) he can depend upon. (전치사의 목적어)

* This is the house (which) he lives in.

(2) 주격보어, 목적격보어로 쓰일 때

* He is not the man (which or that) he was two years ago.

(그는 2년전의 그가 아니다.)

(3) there is, there are가 계속 될 때.

* He taught me the difference (that) there is between right and wrong.

(4) There is, Here is, It is, What is, Who is로 시작되는 구문에서.

* There is a boy (who) wants to see you.

* It was he (that) met her yesterday.

(5) 현재분사, 과거분사 앞에서 '주격관계대명사+be' 생략

. The woman (who is) standing by the door is my aunt.

. The woman (who is) loved by him is my sister.

. I have a book (that is) written in English.